본문 바로가기
독서

첨삭 실습

by 셀린0116 2024. 1. 30.
반응형

첨삭 실습

첨삭은 작문 지도를 위한 적극적인 방법이다. 첨삭자는 첨삭 과정을 통하여 피교육자가 쓴 글의 잘못을 지적하여 깨닫게 하거나 바로잡아 줌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충실한 표현이나 진술이 되도록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첨삭을 받은 피교육자가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면서 문장 수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행위이다.
 
첨삭에 임하기 위해서는 아무리 짧고 쉬운 글을 고치더라도 막중한 책임 의식을 가지며 어문 규정, 문장 수련, 바른 우리말 쓰기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모범 글 읽기, 광범위한 독서의 생활화로 자신의 역량을 꾸준히 높여 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겸허한 마음과 삼가는 자세로 첨삭에 임해야 하며 독단적인 시각을 가져서는 안된다. 
 
피교육자는 첨삭자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첨삭자의 독특한 신념이나 쓰기 기법이 유일한 것인 듯한 강요는 금물이다. 작은 부분이라도 자신이 없다면 언급을 피할 줄 알며, 피교육자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1) 서평식 독서감상문에 대한 평가 요소

(1) 내용 영역
 
1. 초점을 파악하고 주어진 주건에 맞는 서평을 하고 있는가.
2. 글에서 다른 내용이 책의 글과 그림 소개에 타탕한가.
3. 서평으로서 가치가 있고 참신한 내용인가.
4. 의견 진술이 논리적이고 그 근거가 정확한가.
5. 보편적이고 공정한 관점인가.
 
(2) 구조 영역
 
1. 주제목을 적절하게 붙였는가.
2. 하나의 주제를 향해 통일성 있게 조직되고,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는가.
3. 글의 '처음 - 가운데 - 끝' 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고, 유기성을 갖고 있는가.
4. 각 문단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글 전체에 대하여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5. 각 단락의 내용은 소주제를 향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통일성 있게 응집되었는가.
 
(3) 표현 영역
 
1. 간결하고 명쾌하게 진술되었는가.
2. 어법에 맞는 문장인가 (성분의 호응, 수식 관계, 구조어 호응)
3. 단어 사용이 적절하고 구체적이며, 표기가 정확한가.
4. 문장부호 사용이 올바르고, 인용의 규칙을 지켰는가.
5. 우리말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살리고 있는가.
6. 글쓴이의 어조나 태도가 글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제1장 서평식 독서감상문
 
전문적 서평
도서의 내용과 동일한 분야에 전문적 식견이나 관심을 가진 이의 서평
 
비전문적 서평
순수한 일반 독자의 입장에서 쓰는 서평
 
독서지도사의 서평
어린이의 독서에서 차지하는 텍스트의 위치를 조망하며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하고, 관련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하며 글쓴이나 그린 이에 대한 이해도 뒤따라야 하는 서평
 
제2장 도서 종류에 따른 서평
 
아동 도서 
아동 도서의 장르에 따라 어디에 중점을 두어 책을 평가해 보아야 할지 장르의 특성, 독자에 대한 고려, 학교 교육과의 연계성 등을 생각하여 쓴다.
 
전문 도서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비교, 판단하거나 자신의 지식 체계를 전제로 하여 그 책에 대한 느낌과 새로운 깨달음, 배움, 사상, 지식 등에 대한 소감을 쓴다.
 
제3장 서평식 독서 감상문 쓰기
 
계획하기 
주제 설정  - 제목 설정 - 자료의 수집과 선정 - 구성 및 개요 작성
 
표현하기
글을 쓰는 데 필요한 계획을 세운 후 그 구상한 내용을 글로 직접 표현하는 단계
 
고쳐쓰기
글 전체 수준 - 문단 수준 - 문장 수준 - 단어 수준
 
제4장 서평식 독서감상문 쓰기의 실제
 
서평식 독서감상문을 쓸 때 지켜야 할 점
초점에 맞추어 이행 표제를 쓰고, 1500자 분량에 맞추어 전문성을 잃지 않도록 한다.
 
초첨에 맞추어 쓴 서평식 독서감상문
독서지도사 과정 중 과제로 써내야 하는 글이므로 과제 제시 조건에 맞추어 서평식 독서감상문을 쓰는 과정과 그 결과를 보며 실제로 작성하고 첨삭할 수 있도록 한다.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어문 규정  (0) 2024.02.01
글쓰기 지도의 새로운 방향  (0) 2024.01.30
과정 중심 글쓰기의 지도 전략  (1) 2024.01.18
독서 교육 상담과 상담 환경  (0) 2024.01.15
진로 독서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0) 2024.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