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개념과 특징
발달이란 인간 생명의 시작부터 죽음까지 개인에게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즉, 발달은 일정한 질를 지닌 채 나타나는 변화의 순서나 단계를 가리키며 지속성을 띤다.
인간의 발달은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울포크에 의하면 '신체적 발달'은 몸의 변화를 말하고, 성격발달은 개인 성격의 변화를 말하며, '사회적 발달'은 개인과 타자들과 맺는 관계의 변화, 인지적 발달은 사고의 변화를 말한다. 발달에 무엇이 포함되고 발달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여러 논의가 있지만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단위 집단, 즉 같은 연령대의 집단에서 발달의 보편적인 특징들이 나타난다. 또한 발달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보편적인 것에서 개별적인 것으로 변화하는 공통의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발달에서 변화는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비교적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발달의 특징은 독서 교육을 설계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 독서를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고, 그에 적합한 독서 목록을 정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발달의 특성에 맞는 독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의 원리와 독서 교육
발달은 개인의 특성 또는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동일한 연령층이나 학년 집단의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유사한 특징을 드러낸다. 발달의 원리를 고려하여 독서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설계할 수 있다. 각각의 원리와 독서 교육의 성격을 비교해 보자.
발달은 순서적이기 때문에 다음 단계 발달의 기초가 된다. 만약 전 단계에서 제대로 된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음 단계 발달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전 단계에서 발달에 결손이 생긴다면 다음 단계에서도 결손이 생기기 때문에 초기의 발달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발달의 결손은 과업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힘들다.
이는 독서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보통 유아 시절이나 초등학교 전 학년까지 독서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아예 독서는 힘들고 고된 행위처럼 인식하는 어린이들이 있다. 이러한 어린이들은 발달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제대로 된 독서 경험을 하지 않았거나, 혹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독서 교육은 연령별로, 학년별로 어린이이게 적합한 독서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독서 경험 발달 단계를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발달은 일정한 방향성이 있다. 아기가 태어나면 머리에서 다리 방향으로, 중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듯이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성이 있다. 장난감을 예로 들어보자. 어린이들은 처음에는 비교적 단순하게 조립할 수 있거나 다루기 쉬운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점차 복잡하게 조립할 수 있고 조종하기 난해한 장난감을 갖고 논다. 독서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문자 언어를 모르는 시기의 어린이는 부모로부터 이야기를 들으면서 독서 경험을 한다. 물론 이때의 이야기는 서사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주제도 명확하다. 이 어린이는 문자를 익히면서 그림과 글이 함께 어우러진 책을 보다가 점차 복잡한 플롯을 지닌 이야기를 읽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독서 교육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도서 목록을 어린이에게 제공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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