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 지도의 이해

by 셀린0116 2024. 1. 14.
반응형

독서 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독서 지도는 학생들의 생활의 일면을 이루고 있는 독서 생활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된다. 여기서 '생활'은 단지 학교의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과정은 물론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독서 활동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지도할 수 있는 장과 그 기회가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독서지도란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을 뜻하는 것으로, 초보단계의 문자 지도 및 독해 지도에서부터 도서의 선택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지도에 이르기까지 글과 책을 다루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하는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등의 형성과 계발의 지도를 뜻한다.
 
독서를 통하여 자신의 인생을 충실히 하며, 현대 사회생활에 적응할 독서력과 독서에 의한 인격 형성을 구체적,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지도를 포함한다. 즉 독서를 통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돕는 것을 뜻한다.
 
책 읽기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반적이든 구체적이든 독서의 목적에 다다르게 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독서 지도가 필요하다. 아이의 성장 과정에 필요한 책을 권해 줄 때 균형 잡힌 독서가 되고 독서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처리한 정보나 내면화한 가치는 수업을 통해 강화되고 사고력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책 읽기만 해도 나쁠 것은 없지만 책 읽기를 온전히 아이의 것으로 만드는 데에 독서지도는 꼭 필요한 교육이다.
 
사람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삶의 모든 지식과 정보를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는 데는 한계가 있기에 간접 수단이 독서를 통해서 얻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진한다. 따라서 독서의 양이 부족하면 상대적으로 정보의 양도 부족하게 된다. 그러므로 독서의 습관화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독서 지도는 자발적인 독서 태도와 올바른 독서 습관을 갖도록 동기를 유발시켜 지속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오늘날 정보 출판의 양은 하루가 다르게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정보 출판의 홍수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흥미를 발달시키려면 정보를 어떻게 취사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도가 중요하다. 이러한 도서 선택에 대한 지도 없이 학생들을 방임해 두면 흥미 본위로만 읽고 마는 태도를 가지기 쉽다.
 
독서 지도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책을 선택해 줌으로써 책을 고르는 안목을 기르고 균형 잡힌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학생의 발달 단계나 학습 능력 및 독서 흥미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책을 선택하여 지도할 때 독서 효과는 높아진다. 학생 스스로 책을 선택하여 읽을 경우 때로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책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소그룹의 독서 수업은 학생 개개인에게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안내해 줄 수 있다.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이끌며 성장 과정에 필요한 이해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게 할 수 있다.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자료 선정의 이해  (0) 2024.01.14
독서 자료 선정의 목적  (0) 2024.01.14
독서 지도의 절차  (0) 2024.01.14
독서 지도의 목표  (0) 2024.01.14
현대사회의 독서  (1) 2024.01.14